마이비를 가져온지 얼마나 됐낭.... 엔진 경고등이 떴다...
중고매매상에서 처음 차를 볼때 엔진경고등은 없었다.
하지만 계약서를 쓰고 보험을 가입하고 차를 끌고 나오려는 순간 경고등이 떴다...
딜러에게 이야기 하고 같이 지하에 있는 점검센터로 갔다
센터에서는 내가 차를 점검할때 이것 저것 만지면서 사소한 에러가 발생한거라고 했다...
그리고 경고를 삭제했고 뭔가 찝찝했지만 어제 오후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어제 저녁 퇴근길에 경고등이 떴다.....
벤츠를 자주 접해본 지인에게 조언을 구했는데
지인의 말로는 벤츠는 예민해서 에어쪽에 언발란스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아닌데 경고를 띄우기도 하니까 너무 걱정말라고 한다....
사실 경고등은 떴지만 운행에 아무런 느낌도 없다.
오늘 간단한 스케너 이지만 벤츠엔진을 진단할수 있는 스케너를 가진 지인에게 갔다
조그만한 진단기를 OBD2포트에 꽂고 스마폰과 블루트스 통신으로 결과를 보내준다.
결과는 세컨드리펌프 문제란다
그놈 외에 사소한 내용도 있었지만
세컨드리펌프의 문제로 경고등을 띄운거라고 했다...
세컨드리펌프?? 동호회에 가서 세컨드리라고 검색하니
세컨드리에어펌프라고 나온다...
근데 그게 뭔지는 내용이 없다....ㅋ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부품과 위치를 확인했다.
꼭 터보처럼생겼다.... 다른게 있다면 베기에 연결되지 않고 굵은 전선이 연결된걸 봐서는
모터로 터빈을 돌리는듯 하다....
NA엔진인데 왠 터빈?? 뭔지는 모르겠지만 뜯어보기로 결정.....ㅎ
새거는 모르긴 몰라도 겁나게 비쌀꺼니까 가능한 해당 부품을 살려보기로
캔버스탑이나 엘란에 들어가는 기계식 PCV가 2천원이면 되는데 마이비껀 알아보니 30만원 정도 한다.
아무리 솔레노이드 방식이라도 너무한다.....
그게 그런데 이 부품 가격은 알아보기도 겁난다....ㅋㅋㅋ
워셔액 탱크를 들어내면 세컨드리 에어펌프를 뜯을수 있다.
사진은 이미 들어낸후 찍은것 왼쪽 ABS모듈 앞에 있었다....
뜯어내서 안쪽을 보니 저렇게 찌꺼기가 보였다.....
그냥 찌꺼기인줄 알았다....ㅋ
사진은 못 찍었는데 터빈을 둘러싼 프라스틱 케이스가 열로 달군 뭔가로 녹인듯 모습이다
추론하기를 터빈이 프라스틱 케이스에 닿아서 프라스틱이 녹아서 안에 저런 덩어리를 만들고
밖에서 보면 프라스틱이 녹아 깨지는 듯한 모습이 되었다...
녹은부분 중간 중간에 바람도 샌다.....ㅋ
터빈이 프라스틱케이스에 닿는다는건 프라스틱케이스가 변형이 됐거나
터빈을 돌려주는 축이 논다는건데...... 모터 끝에 축을 잡아 주는듯한 너트가 있는데
이 너트를 손으로 돌려도 그냥 풀린다....
아닐지도 모르지만 이너트쪽 때문에 축이 놀고 축이놀아 터빈이 놀면서
프라스틱 케이스와 마찰을 일으켰길 빌면서.... 너트를 조였다..
터빈케이스를 열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결합을 위해 끼여져 있는 클립 4개를
제거 했으나 본딩 되어 있는지 떨어지질 않는다....ㅋ
어쩔수 없이 공기의 입구와 출구쪽에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터빈안에 끼여 잇는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 했다
문제 없이 돌아가는지 에어건을 쏴서 돌아가는지 확인
터빈의 축을 해결했다손 치더라도 케이스의 밀봉이 깨진건 막아야 했다.
막는재료는 실리콘으로 결정했는데 실리콘이 밀고 들어가 터빈을 잡으면 도로아미타블이다
그래서 유리섬유테이프로 갈라진 부위 위를 감싸고 그위를 실리콘으로 덥었다...
정말 개발 새발 덥었다.... 모양이 중요한건 아니니까.....ㅋㅋㅋ
더이상 사진이 없냉.....ㅋ
분명 에러를 기억하고 잇을테니 리셋을 위해 밧데리를 분리했는데
리셋이 되지 않는다.....경고등이 꺼지지 않는거다.... 하다못해 라디오 채널도 다 기억하고 있다....
역시 기술력.......이 ...... 괴롭히냉......
지인이 스케너을 이용해 우째 우째 경고를 지우니
사소한 에러들까지 몽땅 사라졌다....
그후 40키로 정도 운행했는데 경고등이 뜨질 않는다....
성공한듯 하다....일단은......ㅋㅋㅋ
터빈이 놀게 된 이유가 내가 짐작한 이유가 아니라면 결국엔 또 세컨드리에어펌프 쪽에
또 문제가 발생하겠지......ㅋ
그땐 캐이스를 째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올분해해서 오버홀 할 계획이다.
어차피 모터 멀쩡하고 터빈 멀쩡하니 베어링이던 뭐던 놀게된 이유만 해결하면 될테니 ㅎ
역시 헝그리 자동차 메니아는 힘들다......ㅠㅠ
'MY_B'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_b........핸들 리모컨 스위치 크리닝?? (0) | 2020.03.22 |
---|---|
세컨드리에어펌프의 역활 (0) | 2020.03.20 |
My_B........이렇게 되는구나 플프렛 (0) | 2020.03.19 |
MY_b 짧은 시승소감 (0) | 2020.03.06 |
마이비를 가져왔다 (0) | 2020.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