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n....ARB 조인트 교체
내 엘란은 노면을 심하게 탔다..... 속도가 빠를땐 정말 겁이날 정도로.... 약간의 노면차(?)에도 차가 휘청였다.
하체들 들고 봤을땐 특별한 문제가 안보였다
그래서 계속 고민하면 휘청임에도 컨트롤 할수 있을 정도의 속도로만 다녔다...
그러던중 위 증상과 관계없이 ARBR조인트를 준비해 둬야 하겠다라고 생각하고
레토나 드롭링크라는 부품을 준비했다... 레토나, 구스포, 프레지오 공용으로 쓰이는듯 하다
생긴건 ABR조인트와 거의 동일하지만 로드의 길이가 길고 굵다...
언제 시간날때 가공할수 있는곳을 찾아 가공해야지 하며 4개를 구입하여 가지고만 있었다
두개는 내꺼... 두개는 지인을 위해.... 지인이 필요없음 그냥 내가 여유부품으로 가지고 있으려고 했는데
갑자기 지인이 급히 필요하다고 연락이 왔다. 볼이 로드와 빠진다고......ㅋ
그래서 4개다 지인에게 줘 내꺼까지 4개 가공을 부탁했다.....
아래는 지인이 보내준 가공중인 사진... 지인이 여기저기 돌아다닌 결과 선반이 좀 커야 가공이 가능하다고 한다
뭐 어쨌든 난 가공할수 있는 곳을 찾는 수고를 들었다....ㅎ
아래 사진은 가공된 물건
지인의 말로는 볼이 빠지고 노면타는증상이 너무 심했는데 교체후 완벽히 사라졌다고 해서...
나도 혹시 볼이 빠지나 해서..... 차를 들어봤다...
근데.... 너무 멀쩡하다.... 이걸 기뻐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ㅠㅠ
아래 사진과 같이 너무 멀쩡한데... 결합방향이 너트가 아랫쪽으로 향한다....
내가 알기론 너트가 위쪽으로 가야 한다고 들었는데.... 반대로 장착되어 있다...
그래서 방향도 바꿀겸 해서 이번에 가공한 물건으로 교체했다.
아래 사진은 스테빌과 에어컨파이프가 간섭을 일으켜 에어컨파이프 보온재가 깍인 모습을 보인다.
ABR조인트 위로 올라가야할 스테빌의 연결부가 아랫쪽으로 내려오면서
스테빌의 앞쪽이 들려서 그런것으로 보인다.
사진과 같이 스테빌과 에어컨 파이프 사이에 약간의 여유공간이 생겼다.
리프트에 들려 바퀴가 내려간 상태이기 때문에.... 맨 바닥에 차가 놓인다면 더 많은 공간이 생길것으로 추정된다.
아래사진의 위의 두개는 차에서 철거(?)된 물건이고
그 아래 한개는 ARB조인트 가공을 위해 비교대상으로 준비한 엘란 순정이다.
자세히 비교해 보면 다른점이 있다.... 볼의 방향이 다르다....
저렇게 달라도 같은 역활을 하는지 모르겠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같은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하여튼 ......ㅋ
위의 두놈은 어디서 나온 물건인지 모르겠다... 분명 순정은 아니고.. 그렇다고... 드롭링크 가공품도 아니고..
sj에 주문하면 저런 물건이 온다는 이야기도 있고....ㅋ~~
하여간 작업은 완료했고.... 주행결과 뭔가 단단해 짐을 느꼈다.....
그리고 약 25키로 주행결과 노면타는 증상이 사라졌다......
물론 좀더 타다가 다시 나타나는건 아닌가 하는 두려움은 있다.....ㅠㅠ
노면타는 증상이 개선됐다면... 이유는 결합방향이 반대로 된것이 문제이거나
SJ물건으로 추정되는 저 물건에 엘란에 맞지 않거나.. 불량이거나 .....ㅎㅎ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