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an ..리어스프링 교체
지하주차장에 세워둔 엘란이 조수측쪽으로 살짝 기울어 보여
스프링을 교체하기로 했다.
튜닝스프링, 일체형쇼바 등을 고민하다 순정 스프링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이유는 좀 편안한 승차감의 차가 필요해서라고 할까나....ㅋㅋ
캔버스탑은 일체형이 들어가 겁나게 딱딱하고....
레토나는 어차피 태생이 다른놈이라...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놈이고......ㅋ
정확히 어느쪽이 문제인지 알수는 없지만... 스프링 한대분을 주문했다...
한대분이라고 해봐야 어차피 얼마안하니......ㅎ
단골 카센터에가서 리프트를 빌려 일단 리어부터 교체해 보려고 했다.
리프트에 올리고.... 휀다와 간격을 측정해 봤다.
조수석 리어
운전석 리어
좀 기울어 보이긴 했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아리쏭~~
하여튼 스프링교체해보면 알겠지 하고 뜯기 시~~작
트렁크의 커버를 벗기면 저부분이 보이는데....
삼각으로 배치된 너트 3개는 건들이면 안된다....욕조와 백본을 결합하고 있는 너트
중앙의 너트 하나만 풀어야 한다.
참고로 그냥 스페너로 돌리면 죽어도 못푼다
빠른 회전의 임팩으로 돌리거나 끝부분의 잡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부분을 바이스플라이어 등으로 잡고 돌려야 한다.
타야를 뽑고 리프트를 들어올리면 위쪽올라온 로드가 내려간다
너클 뒤 쇼바 아랫쪽 볼트너트를 풀면 쇼바를 분리할수 있다.
스프링 쇼바가 분리된 모습
쓸데 없이 너클 고정 볼트너트를 풀었냉....ㅋ~
분리된 쇼바와 신품 스프링.... 위쪽 고무는 짱짱하다.
스프링을 보면 저렇게 노란색이나 빨간색으로 마킹된걸 볼수 있는데
위나 아래를 표시하는걸로 아는데 어느쪽인지 모르겠다.
카센터 사장넘도 잘모른다... 그리고 엘란은 위아래가 똑 같이 생겼다.....ㅡㅡ
마킹된게 위쪽이라 믿고 작업......ㅋ
품번 0k50A 28011 좌우가 같다
결합은 분해의 역순 후다닥 조립하고 반대쪽도 작업...
그리고 측정결과.... 처음과 같다....
이런...$%#^$%#$%@#$% 뭐가 이유일까? 차아래 기어 들어가 한참을 봤다....
특별히 문제되는곳이 안보인다.....
그래서 좌우를 바꿔봤다 그런데도... 처음과 같다.....미쳐....
그러던중 카센터 묻닫을시간이 되어 다 조립하고 차를 리프트에서 내렸다....
혹시나 측정하니 좌우가 똑같다....
이런$#%@#%#^$^$!$@# ....ㅡㅡ
내가 작업한 리프트는 4주식 리프트가 아닌 X리프트
오래된 X리프트의 운전석 리어 부분이 내려앉은 것이였다...
아 시간만 보내고 뜯고 달고.. 몇번하고......누워서 차 아래 기어들어가고....
개고생도 이런 개고생을....ㅠㅠ
원인 찾느라... 더이상 사진찍을 생각도 못했냉.......ㅋ
앞에껀 교체도 못했는데 ㅡㅡ
그래서 결론적으로 지하주차장에서 보면 아직도 한쪽이 살짝 기울어 보인다.
5월5일 또 리프트 빌려서 작업해야겠다....
5월은 푸르구나아 .....ㅜㅜ